8만 가구 규모 신규택지 조성 계획 발표_구리토평2, 오산세교3, 용인이동, 청주분평2, 제주화북2
11월 15일 국토교통부는 중장기 주택공급 기반 확충을 위해 주택수요가 풍부한 입지를 중심으로 전국 5개 지구 8만호 규모의 신규택지 후보지를 발표했습니다. 수도권은 서울 도심 인접, 철도 역세권, 첨단산업단지 인근 등 입지가 우수한 지역을 대상으로, 비수도권은 일자리와 인구가 증가세이고 오랫동안 공공주택 공급이 적었던 지역을 대상으로 선정했습니다. 또한 모든 신규택지는 인근의 기존 도심, 택지지구, 산업단지 등과 연계 개발하여 기존에 부족했던 도시 기능과 인프라를 보완·분담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통합 자족생활권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안녕하세요. 아파트 탐구생활입니다.
오늘은 윤석열 정부의 주택공급계획 중 신규 택지 공급 계획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지난 9월 발표한 주택공급 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신규택지 공급계획을 추가 발표했습니다. 현정부의 5년간 27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으로 발표한 세번째 공급계획입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에 걸쳐 총 8만호 규모의 신규 택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수도권은 구리토평2, 오산세교3, 용인이동이 포함되었고, 비수도권은 청주분평2와 제주화북2가 포함되었습니다. 지구별 개발방향은 입지 특성, 수요, 주변 산업단지 및 택지지구와 연계한 시너지 효과 등을 고려하여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마련하였다고 합니다. 각 지구별 개발계획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수도권 신규 택지 계획
구리토평2지구 (18,500호) : 한강 조망 주거단지로 특화
구리토평은 서울과 인접해 있어 인근 수도권 주민들의 주택 수요가 높은 지역입니다. 이번 구리토평2지구 역시 서울 접근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한강변에 위치해 있어 한강 조망에 특화된 아파트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교통은 철도역을 이용한 대중교통망 연결과 광역도로를 연계하여 개선할 계획입니다.
오산세교3지구 (31,000호) : R&D 등 반도체산업 지원기능 및 직주근접 자족도시로 특화
화성·용인·평택 반도체 클러스터 중심부에 위치한 오산세교3지구는 인근 가장1~3산단, 정남산단, 서탄산단, 진위1~2산단 등 10여개의 산단에 둘러싸여 있어 세교1·2지구를 통합한 직주근접 자족도시로 특화할 계획입니다. 오산역(GTX·KTX)·동탄역(GTX·SRT)를 연계하여 대중교통을 신설하고, 세교1·2 ·3 생활권을 연결 순환하는 대중교통망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용인이동지구 (16,000호) : 첨단 IT 인재들의 배후주거지로 특화
용인이동지구는 20년 동안 300조원이 투자되는 용인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접해 있어 산단 배후주거단지 기능과 상업·레저·교육기능을 강화한 직주락 첨단도시로 개발될 계획입니다. 세종-포천 고속도로 접근성 개선 및 용인 내·외 산업단지 연결도로 강화, 동탄역(GTX·SRT)과 연계한 대중교통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비수도권 신규 택지 계획
청주분평2지구 (9천호) : 산업·MICE·수변공원을 골고루 갖춘 10분 워커블(Walkable) 시티로 특화
청주분평2지구는 청주오송의 신규 산업단지 조성 및 SK하이닉스의 반도체 공장 증설 등 일자리 창출로 인한 청주시 인구 증가세의 영향으로 주거공간 확충이 필요한 곳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청주1·2순환로의 접근성을 개선하여 도심내 이동시간을 단축하고, 오송역·청주공항을 연계한 대중교통망을 신설할 계획입니다.
제주화북2지구 (5,500호) : 지역 내 주거 및 상업 기능의 균형발전을 위한 계획지구로 개발
제주화북2지구는 제주 서부권에 비해 주택공급이 적었던 동부권에 위치해 있습니다. 제주의 인구증가로 인해 개발이 필요한 제주 동부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친환경 그린수소 에너지시티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제주공항·제주항을 연결하는 대중교통망을 신설하여 광역접근성을 개선할 계획입니다.
이번 발표한 신규택지는 2025년 상반기까지 지구지정을 완료하고, 2026년 하반기 지구계획 승인을 거쳐 2027년 상반기에 최초 사전청약 및 주택사업계획 승인을 추진할 계획입니다.